검사란 물풀을 어떠한 방법으로 측정한 결과를 판정기준과 비교하여 합격과 불합격의 판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. 물건의 제조 과정에서 다음 단게로 넘어가도 좋은지 또는 소비자에게 발송해도 좋은지를 결정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그렇다면 샘플링 검사라는 것이 왜 필요할까요?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.
우리가 샘플링 검사를 짐행할 때, 각 Lot 별로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각각 다른 시간대에서 생산된 lot나 각각 다른 장비에서 생산된 Lot에서 품질차이가 발생한다면 공정이나 장비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? 이와 같이 공정의 미세한 변화를 최대한 빠르게 잡아내 불량이 발생하기 전이나 발생한 후에 바로 공정을 수정해준다면 불량률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입니다.
또한 불량률은 곧바로 고객과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칩니다. 생각해봅시다. 여러분이 노트북을 하나 구매했는데 그것이 불량이라면? 다음에 또 그것을 구매하고 싶을까요? 일반적으로는 아닐겁니다. 그렇기 때문에 생산자의 입장에서 보면 장기적인 고객을 만들기 위해선 불량품이 출고되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.
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알아채셨을 것 같은데요. 공정의 생산능력 증대와 고객과의 신뢰 모두 같은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. 바로 '불량률'의 최소화 입니다. 결국 샘플링 검사의 목적은 불량품을 최소로 만드는데 있습니다.